작물재배
home
주요작물재배
home

멀칭비닐 선택요령

토양의 수분을 보존하여 건조하지 않게 하고, 잡초를 방지하기 위해 밭 두둑에 멀칭비닐을 덮은 후 작물을 심는다. 판매되는 비닐의 규격이 워낙 다양해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면 좋을지 간단히 기준을 정리해보자.

비닐의 두께

두둑을 덮는 멀칭비닐은 다양한 두께로 생산된다.
비닐은 햇빛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자외선에 의해 서서히 삭는다. 삭은 비닐 조각이 흙 속에 남아있으면 다음 작물을 심을 때 뿌리가 뻗는 것을 방해하고, 물의 흐름도 방해하기 때문에 비닐을 걷을 때에는 부스러기를 최대한 긁어내야 한다.
얇은 비닐을 사용하면 값은 저렴하지만 장기간 사용후 걷을 때 쉽게 부서지고, 두꺼운 비닐을 사용하면 값은 비싸지만 걷을 때 부서지지 않아 비닐 제거 작업이 쉽다.
가장 일반적인 비닐의 두께는 다음과 같다.
0.012mm, 0.015mm, 0.02mm
무조건 두꺼운 비닐을 사용하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재배기간이 짧은 작물에는 얇은 비닐을 사용하고, 재배기간이 긴 작물에는 두꺼운 비닐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감자나 참깨는 재배기간이 짧기 때문에 얇은 비닐을 사용해도 그럭저럭 버틸만한데, 0.012mm 두께는 조금 아쉽고 0.015mm 정도를 사용하면 적당하다.
고구마, 고추, 가지는 재배기간이 길기 때문에 0.015mm 두께를 사용해도 비닐이 부서져 불편하기 때문에 가격이 부담스럽더라도 0.02mm를 사용하는게 권장된다.

검정비닐과 배색비닐의 차이

비닐은 검정비닐을 많이 쓰지만, 가운데 부분만 투명한 배색비닐도 있다.
검정비닐을 쓰면 잡초방지 효과는 좋지만 지열(흙의 온도)가 많이 향상되지 않는다.
가운데 부분이 투명한 배색비닐을 사용하면 그 부분에 잡초가 자라는 단점이 있지만 지열이 많이 올라간다.
모든 작물이 높은 지열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저온성 작물을 심을 때는 무조건 검정비닐을 사용하는게 좋다. 대표적인 저온성 식물로는 상추, 치커리, 배추, 아욱, 쑥갓, 감자 등이 있다.
고온성 식물을 심을 때는 검정비닐과 배색비닐 중에서 선택을 해야한다. 잡초를 감내하면서 빠른 성장을 원한다면 배색비닐을 사용하고, 반대로 작물의 성장이 더디더라도 잡초 방지에 우선에 둔다면 검정비닐을 선택하면 된다. 대표적인 고온성 식물로는 고추, 가지, 토마토, 오이, 호박, 참깨, 들깨, 고구마 등이 있다.